황우석 죽이기? by deulpul

황교수팀 `의혹해명' 보도자료 전문

그동안 벌어져 왔던 모든 논란을 아무개 죽이기로 콱 눌러 표현하는 걸 보니, 그 참, 입맛이 씁쓸하다.

죽이기. 옆에서 지켜보고 있는 우리 같은 사람들이 그렇게 표현할 수는 있겠다. 그러나, 명색 과학자로서 과학적 성과로 추앙받고 있는 사람의 팀에서, 그 성과에 대한 과학적 문제 제기에 대해 저런 선동적인 표현으로 대응한다는 것이 놀랍다. 어딜 수시로 찾아가고 전화를 하고 하면서 오래 숙의한 끝에 내놓았다는 게 저거다.

그동안 수많은 사람이 달라붙어 밝혀내거나 제시한 의혹과 논란이 모조리 아무개 죽이기의 삿된 동기로 그리 해왔다고 본단 말인가. 허허... 본인들을 너무 과대평가하고 계시는 것이 아닌지, 무슨 정치적 박해를 받고 있는 양심범으로 오해하고 계신 것이 아닌지, 그것도 아니면 정말 나라를 구하러 나선 이순신들이라고 착각하고 계시는 것인지 심히 의심이 든다. 사태를 이 지경으로 만든 데 대해 미안한 느낌이라도 좀 가져야 하는 게 아닌가.

아마 저 팀은 자기네와 비슷한 길을 걷고 있는 모든 사람을 적으로 만들기로 작정한 모양이다. 과학의 영역 안에서 과학자들의 지지를 받기보다, 청와대와 여의도와 언론과 여론 쪽으로 줄을 서기로 작정한 모양이다. 지금은 괜찮을지 모른다. 정치권과 일부 언론과 일부 여론이 백업해 주고 있으니까. 그러나 이들은 아니다 싶으면 돌아서는 데 가장 빠른 족속들이다.

죽이기란 무엇인가. 죽이기라는 말의 내용을 살펴보면,

1. 악의적 의도
2. 근거 없는 내용
3. 상대에 대한 멸살이라는 극단적 해결 방식

같은 것이 그 내용이 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예컨대 강준만이 제시한 보수 언론의 '김대중 죽이기' 같은 것이 이런 예에 딱 맞을 것이다. 그들은 김대중을 죽어도 받아들일 수 없는 지도자로 못박아놓고, 근거 없는 빨간칠을 죽어라 해댐으로써, 김대중이라는 정치인의 다리를 분질러서 아예 일어서지 못하도록 애써왔다.

그러나 이른바 '황우석 죽이기' 의 경우는 어떤가. 황교수 스스로 잘못했다고 인정한 연구 윤리의 문제나, 그 팀이 만들어낸 논문의 의혹 문제를 제기하는 사람들이 모두 황교수를 죽어라 미워하는 사람들인가? 배가 아파서 방바닥을 떼굴떼굴 굴러다니는 사람들인가? 생명공학이고 뭐고, 발전이고 뭐고, 국익이고 나발이고 그냥 막가자고 하는 건가? 일언이폐지하면, 뭘 하더라도 제대로 좀 하자는 거 아닌가. 남들한테 쪽팔리게 하지 말고.

근거가 있는지 없는지는 이 논란을 계속 따라오셨던 분이라면 누구나 알 수 있을테니 중언부언 할 필요는 없겠다. 마지막으로, 황교수팀을 비판하고 있는 사람들이 황교수팀 다 나가 뒈져라 하고 있는가. 팀원 연구실 문짝에 대못질해야 한다고 하는가. 미즈메디병원 파산시켜야 한다고 하는가.

과학적 사실이라고 발표한 것을 놓고 온갖 의혹과 논란이 쏟아져 나오는 데 대해 '아무개 죽이기 몇 탄' 이라는 몰과학적이고 수사적인 제목을 달아 답을 내는 사람들의 인식은 참 놀랍다. 이들은 여전히 사실보다 여론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 같다. 황우석팀이라고 표현하는데, 아무래도 그 팀에 정치판 밑바닥에서 닳고 닳은 홍보 전문가가 하나 끼어 있는 것 같다. 아니면 아주 어설픈 풋내기 홍보 담당자가 하나 끼어 있든지.

트랙백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TrackbackURL : http://deulpul.egloos.com/tb/1203578 [도움말]
  • '황우석 죽이기'라... 2005/12/12 09:07 #

    황우석 죽이기? 월요일은 일찍 일어나는 날(하필 월요일 수업이 9시라니...). 새벽같이 일어나서 기사 보고는 허탈해 하던 차에, 저만 그랬던 건 아니라는 걸 알고 트랙백 보냅니다. 몇 주 동안 자기 시간 쪼개 가며 고민하고 걱정하고 하등 관계 없는(있는 분도 있었지만) 남의 논문까지 읽어 가며 토론하던 사람들. 외신에 '한국 학계...... more

  • [박마테오](황우석관련) 이 파일이 공개 되면 죽습니다 하지만….. 2007/01/19 01:00 #

    “이 파일 공개 되면 죽습니다.하지만…” 美 P변호사의 교통사고, 단순 사고인가 계획된 사고인가? 권병주 기자 전 중앙일보 김한철 과장과 박 마태오 변호사 의문...... more

덧글

  • 짱가 2005/12/12 04:17 # 삭제 답글

    저도 동감...
  • capcold 2005/12/12 05:48 # 삭제 답글

    !@#... 저는, 이전까지 함께하며 치밀한 언론전략을 짜주던 사람이 떠나가버리고 왠 어설픈 초보가 후속 작업을 맡았나보구나 하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지난 2주일간 능수능란 여론조작을 이끌어온 그 솜씨와는 너무 달라 보입니다, 이번 작품은.
  • 덧말제이 2005/12/12 06:46 # 답글

    저도 정말 씁쓸했어요. 마지막까지 아름답지 못한 모습들을 보여주시려는 건지... -_-
  • Charlie 2005/12/12 10:28 # 답글

    ..혹시 아직 히든카드를 하나 들고 있는게 아닌가..하는 불안감을 감출수 없습니다. 뭔가 믿는게 있어서 그게 나올때까지 시간을 끄는게 아닐까요. 황교주님께서 어떤 기적을 준비하고 있는지 참으로 불안합니다.
  • gaya 2005/12/12 12:03 # 답글

    누구누구 죽이기란 표현부터 음모론을 바탕에 깔고 있어놔서, 정치적 음모에 너무나 익숙한 한국 대중에겐 그런 식의 표현이 또 기가 막히게 잘 먹혀든다는 게 문제입니다. --
  • deulpul 2005/12/12 17:16 # 답글

    짱가: 감사-.

    capcold: 너무 엉성하죠? 모여서 어떤 말씀들을 하셨길래 저렇게 나왔나 궁금하네요. YTN 기자라도 부르실 일이지...

    덧말제이: 네, 모티브는 덧말제이님이 제공. 기사 링크도 업어왔구요, 하하-.

    Charlie: 전국민의 생명공학자화, 전국민의 언론전문가화에 이어 이제 전국민의 점장이화 단계로 접어들고 있는 것 같습니다...

    gaya: 옳은 말씀입니다. 논란의 중심에 서 있는 분들이 그런 점을 모르시지들은 않을테니 저런 접근이 깔끔하고 투명하게 보이지가 않네요.
  • mark 2005/12/12 17:26 # 삭제 답글

    "OOO죽이기"란 표현은 예전에 언론이 자주 쓰던 표현을 가져왔을뿐 아닐까요... 조금 과장해석하시는거 같습니다-_-;
  • 덧말제이 2005/12/12 21:10 # 답글

    크크... 명문이 나오는 일이라면 그깟 모티브 제공이 문제겠습니까? ^______^
  • 초절정하수 2005/12/13 00:39 # 삭제 답글

    "~죽이기"를 그동안 너무 많이 봐왔죠...
    대표적인 것이 "서태지 죽이기".....
    그런데 솔직히 아직도 대중은 그에 많이 놀아나는 듯 합니다.
    하여튼 황우석의 사건은 잘 모르겠지만..... 지금도 그런것이 많죠. ^^;;
    네티즌이 그렇게 생각하는 것이 무리도 아니란 생각이 듭니다.
  • 명랑이 2005/12/13 10:49 # 답글

    가해자가 피해자로 둔갑하는 형국입니다.
    이 사건의 본질은 MBC죽이기 아니었나요?
  • deulpul 2005/12/13 11:52 # 답글

    mark: 네, 저도 제가 과장해서 해석하고 있는 중이면 좋겠습니다, 하하- 언론이야 'OOO 죽이기' 라고 하든 'OOO 묻어버리기' 라고 하든 '꽃미남 OOO' 이라고 하든 관전자 맘대로지만, 당사자가 나서서 그러니 적절한 처신 같지가 않네요. 더구나 저 말은 주로 정치적 맥락에서 쓰이는 데다, gaya님 말씀대로 배후에 음모가 있다는 점을 강력히 시사하는 표현이라, 과학적 문제 제기에 대한 첫 대응으론 도무지 어울리지 않는다는 생각입니다.

    덧말제이: 사실과 다른 말씀을 자꾸 하시면 'deulpul 죽이기 1탄' 으로 간주합니다... 하하...

    초절정하수: 어차피 이 말이 논리보다는 정서를 자극하는 말이기 때문에 그런 것 같습니다.

    명랑이: 지금까지의 전개 과정에서 가장 명확히 드러난 '죽이기' 는 그거죠. 죽이려는 의도가 분명하고 죽이자는 목소리도 높고, 실제로 광고를 떨구면서 죽이려는 시도도 하구요. 그러나 MBC가 "이런 사태는 'MBC 죽이기' 다" 하고 성명을 발표했다면... 아마 그날로 돌더미 속에 묻혔을 겁니다. 웃기죠.
  • 민노씨 2005/12/14 03:24 # 삭제 답글

    논평 감사합니다.
    다른 블로그의 답글로 인용합니다.
  • 민노씨 2005/12/15 09:02 # 삭제 답글

    제 한겨레 블로그 새로운 포스트로 준비중인 [황우석 끝까지 추적하기 - 수험용]의 자료로 인용하려고 합니다. 좋은 논평 고맙습니다. 혹여라도 잘못된 인용이나 논평이 염려되시면 찾아주셔서, 지적해주시길 바랍니다.
  • deulpul 2005/12/17 08:17 # 답글

    민노씨: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 2005/12/20 16:43 # 삭제 답글

    '황우석 죽이기 ~탄'은 황우석팀에서 붙인건가여? 황우석 죽이기란 제목으로 발표했었나여?
  • deulpul 2005/12/21 00:17 # 답글

    네, 그랬습니다. 위의 '보도자료 전문' 링크를 참조해 주세요. 맨 처음 두 줄 빼고 나머지가 발표문입니다.
덧글 입력 영역


Adsense